봄
타이어 교체
스노우 타이어를 계속 끼고 있으면 불필요한 연료 소모가 있고, 고속 주행시 소음의 원인이 되므로 스노우 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교환한다. 이때 공기압은 정상상태로 하고, 타이어를 교체할 때는 X자 교환방법을 택한다.
전기계통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전기를 많이 소모하므로 일단 전기계통 모두 점검하는 것이 좋고 아울러 청소도 필요하다.
베터리액이 부족하면 채워주고 에어컨, 열선 등과 같이 쓰지 않을 것은 닫아준다. 플러그나 초크포인트도 점검, 교체한다.
엔진 점검과 오일 교환
정비소에서 엔진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고, 이때 겨울철 시동을 잘 걸리게 하기 위해 타고미터의 rpm을 900 가까이 올려 놓았으면 700~750정도로 낮추어야 한다.
부동액은 부동기능 뿐만 아니라 부동·방청기능이 있으므로 사계절 부동액을 사용한 사람은 그대로 두고 부족한 부분만 채워 넣는 것이 좋다. 그러나 단순한 부동액만 넣은 사람은 부동액 대신 냉각수로 교체한다.
엔진오일은 사계절용을 썼다면 벼로 신경쓰지 않아도 좋다.
기타 겨울철에 맞게한 클러치 유격조절, 브레이크 점검과 오일 교환, 트랜스미션, 디퍼렌셜오일 등 기어오일은 점검만 받았다가 별이상이 없으면 5월쯤에 여름용으로 갈아주는 것이 좋다.
이밖에 냉각수 통과 윈도우워셔 물통을 들어내고 겨우내 꼈던 찌꺼기를 청소해 준다.
에어클리너 흡입조정레버 조절
겨울철 W(winter)위치에 있던 레버를 S(summer)위치로 조절한다.
최근에 자동조절이 많아 필요치 않을 경우도 있다.
세차
겨울철에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를 주행하다보면 자동차 하체부분에 염화칼슘이 묻어 차체를 부식시킨다. 따라서 봄철에 염화칼슘이 묻지 않았을 때 도색 혹은 언더코팅하면 부식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여름
냉각장치
냉각수의 양을 수시로 점검, 보충해 준다. 팬 벨트의 장력을 조절해 주는데 왠만하면 1년에 한번씩 새것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최상이다. 라디에이터 러버호스도 점검해주고, 냉각수가 새는지 점검한다. 냉각 호스류도 2년에 한번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전기장치 관리
배터리 청소해주고, 액량부족시에는 증류수를 보충해 준다. 여름철엔 특히 습기가 많으므로 전기배선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타
엔진오일 점검 보충 교환, 브레이크, 클러치 오일 보충, 타이어 공기압 점검, 세차를 해준다.
가을
여름철의 연장으로 일상적인 점검사항을 이행한다. 장거리 운행 혹은 고속도로 운행시에 사전 점검을 실시한다. 겨울이 다가오면 에어클리너 흡입조절벨브 S에서 W로 조절해주고, 서리제거용 열선 작동도 점검한다.
겨울
냉각장치
10월말 11월초의 첫추위에 얼기 쉬우므로 서둘러 부동액을 주입(부동액:물=4:6)하는 것은 물론 냉각장치를 세척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호스를 교체해 준다.
타이어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고, 체인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엔진오일
엔진오일을 교환한 뒤 주행거리가 얼마되지 않았더라도 교환한지 3~4개월 정도 지났다면 기온이 뚝 떨어지기 전에 겨울용이나 사계절용 엔진오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겨우내 엔진상태를 최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각 메이커가 추천하는 규정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가끔 오일이 새는지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진다.
배터리
배터리 성능을 점검하여 충전을 해주거나 교환한다. 기온이 급강하하면 헌담뇨 등으로 배터리 보온에 힘쓴다. 주차시 등화장치 등은 반드시 소등하고, 온도가 급강하할 때는 따뜻한 물을 부어 성능 높이는 것이 좋다.
기타
겨울철이라도 에어콘은 1주일에 10분정도 작동해 주는 것이 좋고, 추워진 다음날에는 라디오 작동이나 와이퍼 사용에 주의한다.
겨울철 안전운행 및 주차요령
-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운행할 경우에는 항상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평소보다 두배 이상 유지하여 운행하고 정차시에는 저단기어로 변속하여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최대한 이용한다.
- 고속운전, 급가속, 급제동 및 과도한 조항작동은 삼간다.
- 미끄러운 언덕을 오르내릴 경우, 2단정도의 저단기어로 천천히 오르내리며, 미끄러운 듯하면
핸들을 좌우로 약간씩 틀어 주면서 오르내린다.
-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하여 스노우타이어나 체인을 장착하되, 얼어붙은 빙판길인 경우엔 스노우타이어는 별효과가 없으므로 반드시 체인 장착을 하여야 한다.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한 경우 최고 속도 100Km/h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체인 장착시엔 50Km/이하로 운행하도록 한다.
냉각장치
10월말 11월초의 첫추위에 얼기 쉬우므로 서둘러 부동액을 주입(부동액:물=4:6)하는 것은 물론 냉각장치를 세척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호스를 교체해 준다.
냉각장치
10월말 11월초의 첫추위에 얼기 쉬우므로 서둘러 부동액을 주입(부동액:물=4:6)하는 것은 물론 냉각장치를 세척한다. 이상이 발견되면 호스를 교체해 준다.